"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물만 잘 마셔도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우리 몸의 약 60~70%는 모두 수분인데요. 몸뿐만이 아니라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데도 75%는 바로 수분이고 심장의 86% 근육의 75% 혈액의 94% 심지어 뼈조차도 2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는?
그렇다면 물은 도대체 왜 마셔야 하는 걸까요. 정말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안 마시면 죽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수분이 1에서 2% 정도만 부족해도 심한 갈증과 고통이 따르고 5퍼센트 이상이 부족하면 혼수상태에 빠지는데요.
여기에 더해 10% 이상이 줄어들면 심근경색과 심장마비 가능성이 높아지고 20퍼센트 이상 잃게 되면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이렇게 중요한 물을 사람들은 잘 마시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그나마 조금씩이라도 마시는 분들조차 잘못된 방법으로 물을 마시고 있는 게 현실인데요.
오늘은 신장을 망치는 "잘못된 물 섭취 방법"과 "물 잘마시는 방법과 습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물 섭취 방법 요약
- 갈증이 날 때만 물을 마시는 습관
- 물 이외의 것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습관
-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습관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 눈을 뜨자마자 물을 마시는 습관
- 시간을 정해두고서 한 잔씩 마시기
- 냉수보단 따뜻한 물 마시기
- 물은 천천히 마시기
잘못된 물 섭취 방법
잘못된 물 섭취 방법 그 첫 번째는 바로 갈증이 날 때만 물을 마시는 습관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이 말라야 그제서야 물을 마시죠 그러나 이렇게 갈증을 느낄 때는 이미 우리 몸 세포는 탈수된 상태라서 빨리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고 구조 신호를 보내는 것인데요.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물은 조금씩 마셔주기
수분 부족 상태가 오래 유지되고 있으면 신장의 독소 배출 능력이 크게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신장병 발생 확률도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꼭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물을 조금씩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는 물 이외의 것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습관인데요.
커피나 국 심지어는 음료수로 물을 대신하는 분들도 많죠.
커피, 국, 음료수로 물을 대신 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
- 커피의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면서 인요 작용을 통해서 소변으로 칼슘이 빠져나가게 만들고요
- 음료수 또한 인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장에서 칼슘 흡수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이것이 골다공증과 신장 결석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바로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습관인데요.
식사 중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자제해야 할 나쁜 습관 중 하나인데요. 바로 소화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잘 분해하지 못하게 된단
식사 중 물을 마시게 되면 위산이 물에 희석되면서 음식을 잘 분해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소화 작용이 크게 떨어질 수가 있는데요.
젊고 소화 기능이 정상인 사람들에겐 별다른 문제가 없겠지만
연세가 많으셔서 소화 기능이 떨어져 있고 소화기 기능이 약한 분들에겐 소화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까 가급적 식사 중엔 물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첫 번째 기상 직후 눈을 뜨자마자 물을 마시는 습관
굳이 소변 배출을 제외하고라도 우리 몸은 자는 사이에 땀과 호흡 등으로 인해 정말 많은 수분 손실이 있는데요. 이렇게 수분 손실이 있으면서 몇 시간 동안 수분 공급은 뚝 끊겨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혈액의 점도가 더 높아져 있고 끈적끈적한 상태입니다.
아침에 혈관 질환 환자가 더 많이 발생한다
낮이나 저녁보다 아침에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병 뇌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혈관 질환 환자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 기상 직후 마시는 물 한잔은 혈액의 수분을 공급해서 혈액의 점도를 정상으로 돌려놓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 순환과 혈전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두 번째 시간을 정해두고서 한 잔씩 마시는 것
물 마시기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목도 마르지 않는데 물을 먹는다는 것이 참 어렵고 힘들죠 따라서 미리 시간을 정해두고 먹으면 아주 좋은데요.
1시간 간격으로 정시간격으로 물 마시기
기상 직후에 눈을 뜨자마자 한 잔 마시고 그 뒤론 10시 11시 12시 1시처럼 매시각 정시마다 물 마시는 시간이라고 의미를 부여해서 한 잔씩 마셔준다면 기억하기도 쉽고 아주 좋습니다.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세 번째는 바로 냉수보단 따뜻한 물 마시기
온수는 냉수에 비해서 몸에 부드럽게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식후 마시는 찬물 소화를 방해한다
식후 마시는 찬물은 기름 성분을 굳게 만들고 음식물을 단단하게 만들어서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아주 무더운 여름에 더위를 식히는 수분 섭취가 아니라면 평소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드시는 습관이 아주 좋습니다.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네 번째로 물은 천천히 마셔야 합니다.
물을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신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물론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겠지만 물을 벌컥벌컥 마시지 않고 천천히 마시게 되면
- 체내 수분 흡수율도 더 높아지고
- 몸의 신진대사도 더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물을 한 번에 벌컥벌컥 마시지 않고 천천히 나눠 마시는 습관은 매우 추천되는 아주 좋은 습관입니다.
마치며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건강해지는 글
- 위장에 좋은 음식 5가지: 속 쓰림 '이것' 먹고 사라졌다
- 가래에 특효 음식 4가지 '이것' 먹고 싹 없어졌다!!
- 우리를 빨리 늙게하는 습관 다섯 가지 이거 알면 친구보다 더 젊게 산다
카카오 뷰에서 헬시플레저를 추가하고 My뷰에서 모아보세요.
카톡 세 번째 뷰탭 - 카카오 뷰 바로가기
이상으로 "물 잘 마시는 방법과 습관: 물만 잘 마셔도 건강을 챙길 수 있다!"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세 가지 (0) | 2022.05.21 |
---|---|
신장에 나쁜 습관: 이런 습관 콩팥을 병들게 합니다. (0) | 2022.05.21 |
밥 먹고나서 하면 위함한 행동 3가지 식후에 '이런행동' 하면 몸이 망가진다! (0) | 2022.04.24 |
당뇨와 고지혈증 예방 방법: 식사 하실 때 이렇게 한번 드셔보세요 (0) | 2022.04.24 |
위장에 좋은 음식 5가지: 속 쓰림 '이것' 먹고 사라졌다 (0) | 2022.04.24 |